nazolog | profile | egloos
[be sound works] Double Dreams
03092015 : ncgamejam

지난 주말에는 사내 유니티 교육 과정의 마지막 코스로 게임잼이 있었습니다. 유니티 자체에도 약간 관심은 있었는데, 4주 36시간으로 이루어진 나름 본격적인 교육 코스를 회사에서 진행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교육에 참가했었습니다. 게임잼은 그 36시간 교육 이후에, 일종의 실전 같은 느낌으로 교육 과정의 연장선상에 있었던 것. 사내 개설 강좌의 경우는 이수를 제대로 못할 경우 어느 정도 불이익이 있는데, 게임잼을 불참할 경우 교육 과정을 수료한 것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기 때문에 참석. 물론 게임잼 자체에 관심도 있었습니다. 게임잼 자체는 여러번 참석하였는데, 이번 같은 경우는 사내 직원들로 이루어져있다는 점이 흥미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런저런 경험들이 풍부한 이들이 모여있을 경우에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어지는가가 궁금했었으니.

조의 경우도 미리 정해진 상태였고, 게임잼 이전에 약간의 방향 논의 시간도 가질 수 있었는데, 정작 게임잼 시작일 직전에 그래픽 한 분과 프로그래머 한분이 참석을 못하게 되어서, 조 내에는 그래픽하는 분이 한 분도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래픽 아티스트가 없는 상태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것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프로그래머 분의 제안으로 리듬 게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유니티는 3D 오브젝트 다루기에 나쁘지 않은 엔진이란 인상이 있었기에 멀리서 큐브 박스를 쏘면, 그걸 맞추는 식의 구조로 하면 될 것 같다는 제안을 하였고, 프로그래머 분의 제안으로 유비트 스타일로 가기로 결정.

첫날에는 큐브를 날리고 클릭하면 판정을 받아올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걸 시험해보는 정도로. 그리고, 패턴을 불러와서, 패턴대로 큐브를 날려줄 수 있는 구조 제작하는 것에 주력하였습니다. csv형태로 저장한 패턴을 불러와서 이리저리 날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직후부터, 스테이지 BGM 제작과 패턴을 디자인하는 것에 주력하였는데, BGM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스타일로 만들어서 빠르게 끝냈는데, 패턴 만드는 데에 오래 걸렸습니다. 별도의 패턴 툴 없이, 패턴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만들다 보니 중간 확인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스테이지 곡을 한 두개 정도 더 만들 생각도 있었으나, 패턴도 같이 만들어야한다는 것 때문에 포기하고, 일단 패턴 완성 후 부터는 게임 자체의 디테일업에 동참하였습니다. 버튼 터치를 감지하는 초록색 반투명 패널 생성 구조를 만들어서(대부분 도움을 받은 것이긴 하지만) 넣었고, BPM 체크 관련 루틴을 구글에서 찾아와서 공유하거나 했네요.

유니티 5에서는 오디오 관련 기능이 제법 추가되었는데, 개인적으로는 그에 관한 기능을 하나라도 써보고 싶어서, 팀 빌드와는 별개의 개인 빌드를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이펙트 버튼을 추가하여 동작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래의 웹버전에서 이펙트 버튼 클릭해보면 적용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은 누르고 있을 때에는 이펙트가 먹고 버튼을 떼는 순간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걸 하고 싶었는데, 생각한 대로 동작을 안 해서, 원래대로 돌리는 버튼과 이펙트 먹이는 버튼을 따로 만들었습니다.

사실상 유비트와 플레이 방식은 동일한데, 3D로 큐브를 쏴주는 것에서의 연출 차이가 있어서 나름 다른 느낌도 있네요. 패드류에서 플레이하도록 만든 게임인데 1,2,3,4부터 z,x,c,v까지 하여 키매핑을 따로 추가하여 웹용으로 공개합니다. 나름 구조를 튜닝하면, 비주얼라이저 붙은 웹 플레이어 같은 느낌을 줄 수도 있겠네요.

[play double dreams]

reply



[PREV][NEXT]


IRiS ell studio ruminity=
admin

GET XML

bookmark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방문했습니다. 마침 최신 글이 ...
청명 02/20 21:52
实在是好
123 07/14 17:40
10여년 만에 가볍게 새로 녹음한 걸 올리고 있으니, 시기상 ...
be 07/13 12:44
아스가르드를 초등학교도 들어가기 전부터 시작해 접고 다시 ...
안녕하세요 07/12 13:09
이 곡 너무 좋습니다
아아 01/12 22:51
근래에 뭔가 하는 게 적다 보니, 예전 작업물 이야기를 가끔 ...
be 12/21 1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