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zolog | profile | egloos
[mac] Automator
08312009 : Snow Leopard

OS X 10.4에서 새롭게 생긴 기능이었던 Automator. 처음에는 그걸 어디에 쓰나 싶었지만, 종종 파일명을 대량으로 바꿔야 할 일이 있을 때에 은근히 활용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automator를 Finder에서 플러그인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에는 제법 자주 활용할 수 있었다. 주로 큰 크기의 원본 사진 파일을 데스크탑으로 옮겨온 후, 그 파일을 웹에 올릴 정도의 크기로 줄일 때에 활용하는 편이었는데, 이게 제법 편했다. 이게 10.5로 오더니 한 단계 아래의 메뉴로 빠지면서 약간 더 불편해졌었는데, 10.6에서는 finder plug-in 처럼 쓰는 기능 자체가 사라져버렸다. 이 좋은 기능을 왜 없애버렸나 싶었는데, 다른 형태로 바뀌어 있었다.

Services는 아주 오래 전부터 존재하던 기능이었지만, 전혀 사용할 일이 없었다. 정확히는 그 기능을 어디에서 활용하면 되는 지를 알 수 없었다. 그런데, 이제는 services를 나름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finder plug-in 형태로 사용하던 게 services로 옮겨갔기 때문. 10.6에서는 오토메이터에서 만든 이런저런 배치 프로세스를 각 애플리케이션의 services에 할당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파인더 오토메이션은 contextual menu에 있는 services 아래로 옮겨간 셈. 단지 그것 뿐이라면, 이전과 큰 차이가 없다. 그런데, contextual menu에만 존재하는 아이템이 아니라, 메인 메뉴에도 있는 services 항목으로 옮겨간 덕분에, 단축키를 따로 정해줄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단축키를 정해두면 따로 마우스 우클릭 후에 항목을 선택하지 않아도, 원하는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다. 지정한 상황에서만 발동하게 되는 services이기 때문에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단축키 충돌 가능성도 아주 낮다.

이러한 오토메이션 확장은 folder action에도 적용이 된다. 가로해상도를 640으로 바꾸어주는 오토메이션을 폴더 액션으로 지정해두면, 그 폴더에 파일을 복사하면 자동으로 그 폴더 안의 이미지는 가로해상도가 640으로 바뀌게 된다. 기본 다운로드 폴더에 이러한 폴더 액션을 다채롭게 적용한다면, 다운 받은 파일이 이미지 파일일 경우에는 이미지 폴더로 알아서 보내버리고, 음악은 iTunes에 등록시킨다던가, 하는 식의 컨베이어 벨트 위에서 로봇이 알아서 파일을 옮겨주고 조작해주는 광경을 지켜볼 수 있을 것이다.

주로 iPhoto에 있는 원본 사진 이미지를 드래그해서 데스크탑에 옮겨둔 후, 그 데스크탑의 이미지를 리사이즈하여 포스팅하는 패턴이었기 때문에, 데스크탑에 폴더 액션으로 가로 해상도 640으로 이미지를 알아서 바꿔주는 오토메이션을 적용시켜보기도 했었다. 그렇게 했더니, iPhoto의 사진을 바탕에 그래그하는 순간, 그 이미지의 리사이즈가 이루어졌다. 제법 재미있기도 했고 편해지기도 했었는데, 부분 캡처하면 생겨나는 작은 이미지들도 640으로 바뀌어버리길래 폴더 액션은 해제해두었다. 이미지 리사이즈가 단축키로도 동작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편해졌다. 이전의 오토메이터에서는 wav를 mp3으로 바꾸어주는 오토메이션을 실행하면, 그 파일이 iTunes에도 자동으로 등록이 되어버려서, 그게 오히려 방해가 될 때도 있었는데, 이제는 iTunes에 등록하면서 변환하는 것과, 그냥 파인더에만 변환된 파일을 두는 것이 나뉘어진 것도 좋다.

reply



[PREV][NEXT]


IRiS ell studio ruminity=
admin

GET XML

bookmark
지난 달 컨셉은 그렇긴 했습니다. 플레이어 중심으로 돌아가 ...
be 04/10 17:23
음악이 궁금해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구입했습니다. MV2, MV ...
청명 04/08 03:35
동료들 관련 dlc를 아직 진행 안 한 것도 있고 해서.. 조금 ...
be 02/23 14:22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방문했습니다. 마침 최신 글이 ...
청명 02/20 21:52
实在是好
123 07/14 17:40
10여년 만에 가볍게 새로 녹음한 걸 올리고 있으니, 시기상 ...
be 07/13 1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