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zolog | profile | egloos
[mac] Snow Leopard
08292009 : OS X 10.6

snow leopard

램을 과격하게 추가한 이유는 새로운 OS 때문이었다. 64bit 커널을 지원하는, 그리고 Finder가 64bit로 동작하는 새로운 OS X를 준비하기 위해, 보다 여유있게 램을 준비해두고 싶었다. 노트북, 아이맥 순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는데, 이런저런 호환성 측면에서 볼 때 10.4에서 10.5로 업그레이드 할 때 만큼의 호환성 문제는 없는 것 같아 보였기 때문에, 과감하게 Mac Pro도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다.

$29라는 가격 때문에 논란이 많았었지만, 키노트를 집중해서 들었던 이라면 알 수 있었을 것이다. 리테일 $129 제품과 업그레이드 $29로 구분되는 게 아니라, 10.6 리테일 박스의 가격을 $29로 결정했다는 사실을. Upgrade라는 단어에 너무 집중해서 과대해석한 경향이 있는데, Mac을 구입한 이들은 모두 OS X 정식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리테일 박스로 나온 OS X 패키지는 원래부터 upgrade를 위한 패키지였다. Mac Pro용 geforce 그래픽카드 패키지를 봐도 알 수 있는데, 박스에는 그저 Graphics card upgrade라고 써있을 뿐이다.

Snow Leopard는 Jaguar에서 Panther로, Panther에서 Tiger로, 그리고 Tiger에서 Leopard로 변할 때 만큼의 극적인 새로운 기능은 없다. Leopard에서 Snow Leopard로 바뀌었다는 것 자체가, 극적인 변화 보다는 일종의 최적화를 노린 제품이라고 볼 수 있는 셈. 서비스팩 정도의 업그레이드로 해줘야만 할 것을 유료 업데이트로 진행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129를 지불해야만 가능했던 업그레이드를 $29에 할 수 있어 좋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activity

획기적인 새로운 기능은 없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해도 무엇이 바뀌었는 지는 알기 힘들다. Activity Monitor를 보면 이런저런 애플리케이션이 64bit로 돌아가기 시작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변화인 셈. 다만, OS X의 업그레이드이기 때문에, OS X 패키지에 포함된 이런저런 애플리케이션만 64bit의 혜택을 보고 있다. Finder가 64bit로 바뀌었기 때문에 파일 핸들링 측면에서 상당히 유리해지긴 했지만, Mac Life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iTunes, iPhoto 등의 iLife계열 애플리케이션은 여전히 32bit로 동작하고 있으며, 프로 애플리케이션인 Logic이라던가 Aperture 등의 애플리케이션도 아직은 32bit로 동작하고 있기때문에 실질적인 성능 향상을 느끼기는 어렵다. Snow Leopard의 최적화란 걸 즐기려면, 이런저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Snow Leopard에 맞춰서 64bit 업데이트를 해줘야만 할 것이다.

Quicktime이 Quicktime X가 되었는데, 이게 카본에서 코코아로 구조가 바뀌었으며 64bit로 돌아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iTunes의 차기 버전은 quicktime x의 엔진을 활용한 64bit 애플리케이션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 경우 퍼포먼스 향상이 제법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iPhoto 역시 64bit로 구조가 바뀌면 속도 개선이 확실할 것이라고 보지만, 이번 분기에 이런저런 iLife 제품군들의 64bit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지는 알 수 없는 일. iLife09 제품군까지는 그냥 이 상태로 유지하고, iLife10으로 대전환을 시도할 가능성도 높다. 9월 9일에 열릴 예정이라는 애플의 새로운 이벤트에서는 iPod 제품군의 전면 리뉴얼을 발표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 날에 iTunes 9를 발표할 가능성도 높다. iTunes 9에 대한 기대가 크다.

reply



[PREV][NEXT]


IRiS ell studio ruminity=
admin

GET XML

bookmark
지난 달 컨셉은 그렇긴 했습니다. 플레이어 중심으로 돌아가 ...
be 04/10 17:23
음악이 궁금해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구입했습니다. MV2, MV ...
청명 04/08 03:35
동료들 관련 dlc를 아직 진행 안 한 것도 있고 해서.. 조금 ...
be 02/23 14:22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방문했습니다. 마침 최신 글이 ...
청명 02/20 21:52
实在是好
123 07/14 17:40
10여년 만에 가볍게 새로 녹음한 걸 올리고 있으니, 시기상 ...
be 07/13 1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