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zolog | profile | egloos
[mac] Logic Studio 9
08012009 : first impression

logic

박스 크기가 작아진 게 가장 큰 변화. 이런저런 애플 제품군들은 박스 크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왔으나, 주력 애플리케이션 제품들은 거대한 매뉴얼들 덕분에 박스 크기를 줄이기 어려웠다. 로직8은 7보다도 더욱 거대한 크기의 박스를 자랑할 정도였다. 그런데, 9는 다르다. 극단적으로 줄어든 박스의 크기.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이렇게 되었나 싶지만, 일반판도 이 크기. 이런저런 다양한 매뉴얼이 빠지게 되었고, CD 크기에 맞춘 기본 매뉴얼을 포함한 정도다. PDF 검색 능력이 좋은 OSX이기에, PDF 매뉴얼을 기본 제공하는 로직 입장에서 볼 때엔, 별도의 거대한 책을 같이 제공할 필요까지는 없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간략한 패키지로 전환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경우는 너무 조촐하면, 그 값에 걸맞지 않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도 있겠지만, 이러한 컴팩트화는 나쁘지 않은 선택.

그런데, 본격 매뉴얼을 PDF로 따로 포함시켜놓지 않았다. 디스크 내에 들어있는 PDF는 소형 책자의 그것이었으며, 매뉴얼을 대체하는 도움말은 웹 구조로 바뀌었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매뉴얼을 업데이트해주겠다는 의지로 보일 수도 있지만, PDF 찾아서 검색할 때 보다 현재로선 더 불편하다. 내용도 그리 충실하다는 느낌이 없고, 하이퍼텍스트 구조가 그리 잘 얽혀있지도 않다.

logic

Logic Pro 9는 전반적인 UI와 레이아웃은 8과 그리 차이가 나지 않는다. 7에서 8로 바뀌었을 때, 워낙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9 역시 큰 변화가 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8 기반에 약간의 기능을 추가한 정도라는 것이 첫 인상. 7까지는 emagic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인상이 더 강했다면, 8로 오면서 애플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한 셈. 일단 전환이 8에서 이미 이루어졌으므로, 9에서는 굳히기 과정에 들어갔다고 보면 되겠다.

추가된 기능 중에서는 트랙 바운스가 마음에 든다. 크게 내세우는 기능은 아니며, 다른 시퀀서에는 오래 전부터 존재하던 기능이기 때문에 그리 대단한 건 아니지만, 드디어 로직에서도 트랙 바운스가 가능해졌다는 것에 만족한다. 이는 전반적으로 오디오 에디트 기능을 강화한 Logic 9 특성 덕분에 이루어진 기능 추가가 아닐까 싶다. 물론 트랙 익스포트를 하면 원래의 트랙은 알아서 mute 시켜준다던가 하는 잡다한 편의는 제공하고 있다.

트랙 폴더 역시 전 버전에서는 이걸 어떻게 쓰나 같은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9에서는 이 정도라면 활용해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형태로 튜닝이 이루어졌다. 딱히 수백트랙을 쓰거나 하진 않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일은 없겠지만, 왜 있는 지 알 수 없던 기능을 그래도 활용해볼 수 있게 튜닝했다는 것에 만족한다.

guitar

이런저런 새로운 플러그인이라던가 소프트웨어 악기들을 기대했지만, Logic 7에서 추가된 Ultrabeat, Sculpture를 능가하는 새로운 기반의 소프트웨어 악기의 추가는 없었다. Logic 8에서는 Delay Designer의 추가에 이런저런 잼팩 음원을 대부분 제공하는 걸로 버텼지만, Logic 9는 새로운 음원이란 측면에서는 어중간하다. 새로운 기타 앰프 플러그인과 기타 페달 보드 플러그인은 다수 추가되었는데, 기존의 기타 앰프 플러그인 보다는 확실히 퀄리티가 좋고, 활용폭도 다양한 것은 강점. 다만, 기본 채널스트립 프리셋으로 새로운 기타앰프와 페달보드를 이용한 프리셋을 제공하지는 않았다. 퀄리티가 좋긴 하지만, 이미 적당히 쓸만한 기타 앰프 플러그인을 가지고 있었던 만큼, 큰 임팩트를 주지는 않는다.

flex

Logic 9에서 가장 내세우는 기능은 Flex time이란 오디오 프로세스 기능이었다. 그저 마우스를 잡고 끄는 걸로 오디오 파일의 타이밍을 조절하거나 스트레치를 해주는 애플다운 편한 기능이긴 하지만, 원하는 순간, 원하는대로 조작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아서, 아직은 개선을 더 해야하는 기능이란 인상. 이런저런 루프들을 flex 적용시키면 꼬일 때도 많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만능 툴인 것 처럼 프리젠테이션을 했지만, 생각 보다는 활용 폭이 좁다.

reply(1)

직립나 081109
가장 궁금했던 부분인데 속시원하게 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REV][NEXT]


IRiS ell studio ruminity=
admin

GET XML

bookmark
지난 달 컨셉은 그렇긴 했습니다. 플레이어 중심으로 돌아가 ...
be 04/10 17:23
음악이 궁금해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구입했습니다. MV2, MV ...
청명 04/08 03:35
동료들 관련 dlc를 아직 진행 안 한 것도 있고 해서.. 조금 ...
be 02/23 14:22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방문했습니다. 마침 최신 글이 ...
청명 02/20 21:52
实在是好
123 07/14 17:40
10여년 만에 가볍게 새로 녹음한 걸 올리고 있으니, 시기상 ...
be 07/13 1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