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zolog | profile | egloos
[mac] Time Machine
06282008 : Restore

time machine

time machine

time machine

그래픽 카드에 문제가 발생하여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혹은 부팅은 되었지만 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상황을 만나게 되었다. 최근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dock이 깨져 보이거나 하기도 해서, 그래픽 카드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것 같다는 걸 어느 정도는 느낄 수 있었지만, 완전히 화면이 어긋나는 게 아니라서 확신하기는 어려웠다. 부팅이 되지 않는 상황 역시, 아예 화면이 안 보이는 게 아니라, 마우스 커서가 보이고 움직이기도 하는 상황이라 그래픽카드 이상이라고 확정 짓기가 어려웠다. 게다가 Safe Boot을 하게 되면 어찌되었든 동작이 되긴 한다는 점이 가장 애매한 부분이었다. 덕분에 내리게 된 결론은 그래픽 카드 문제가 아닌, Leopard의 문제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과격하게, 아카이빙 설치를 통해 OSX를 새로 설치를 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실패. 제대로 부팅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현재의 그래픽 카드(Geforce 6800 Ultra DDL)를 제거하고, 초기에 사용하던 그래픽 카드(Geforce FX5200)를 붙여봤다. FX5200은 Dual Link DVI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30인치 모니터의 해상도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했다. 그래서, 현재의 모니터에 연결할 수 없는 그래픽 카드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를 바꿔봐야 겠다는 생각을 못했었다. 그런데, 해상도는 1/4이 되어버리긴 하지만 Dual Link DVI를 지원하지 않는 그래픽카드에 모니터를 연결해도 화면이 보이긴 한다는 걸 알게 되어서, 그래픽 카드를 바꿔 끼워보게 되었다. 그랬더니, 부팅이 제대로 되었다. 그래픽 카드 덕분에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것. OS를 새로 설치한 것은 완전한 실패였던 것이다. 이런저런 설정도 꼬이고, 이런저런 업데이트도 새로 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상황이 매우 힘들게 흘러갈 것만 같았다. 그래픽 카드 문제도 있지만, OS 자체의 내부 데이터가 꼬이는 건 더욱 위험한 일이었으니까.

타임 머신을 이용한 복원은 이런 상황이 되어버린 덕분에 시도할 수 있는 솔루션이었다. 처음에는 타임 머신을 이용하여 폴더를 돌려놓으면 복원이 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이런저런 시스템 폴더는 타임머신으로 전체를 돌려놓는 게 불가능했다. 마이그레이션으로는 계정 정보를 거의 확실하게 돌려놓을 수 있었지만, 이미 만들어져 있는 계정과 같은 이름으로 롤백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새로운 계정을 만들면서, 그곳에 기존의 백업 정보를 모두 심어주는 방식이었다. 이쪽도 나쁘지 않아 보였지만, Document 폴더를 공유하지 않는다던가 하는 등의 애매한 문제가 있었다. 마이그레이션 역시 내가 원하던 복원 방식은 아니었다. 원하던 건 백업 데이터로 완전히 덮어버리는 것. 이 방식이 없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이런저런 곳에서 찾다보니, Leopard 설치 디스크로 부팅을 해야만 선택할 수 있는 복원 메뉴의 존재를 발견하게 되었다.

200기가가 넘는 데이터를 무선으로 복원하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었다. 10시간 넘게 걸린 복원. 복원하던 시점과 100% 동일한 상태로 돌려주는 것은 아니었지만(이런저런 플러그인 인증, iTunes DRM 인증을 새로 받아야만 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되었고, 이런저런 드라이버들을 새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가장 최근 상태이긴 했다. OS를 어떻게든 새로 설치하지 않고 끌고 가려는 이유가 이런저런 플러그인들의 인증을 다시 받는 것이 귀찮아서였지만.. 이건 어떻게 할 수가 없는 듯. 이런저런 소프트웨어들이 USB락 인증 체제로 가주는 게 더 좋을 것 같다(Ivory가 인증 받는 게 참으로 귀찮았었는데, iLok 인증체제로 간 덕분에 이런 상황에서는 편해졌다.).

그래픽 카드는 일단은 서비스센터에 들고가보고, 대체물품을 확보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비용이 들더라도 그쪽으로 가야할 듯. 예상 이상으로 높은 견적이 나온다면 이베이를 달려야 하는데, 이쪽도 딱히 저렴하지는 않은 상황이라...... 6800 Ultra DDL은 단종되고, 이 이후의 모델이 전무하다는 것 덕분에 가격이 더 올라간 상황이니. X850을 구하는 것이 대안이지만, 이쪽은 ADC+DVI 구성이라 애매하게 아쉽고.

reply



[PREV][NEXT]


IRiS ell studio ruminity=
admin

GET XML

bookmark
유료인게 좀 아쉽네요.
123 08/11 01:33
수오미숲과 비슷하네요.
우엉. 06/14 15:25
이건 큐베이스로 만들었습니다. 이전에는 케이크워크, 소나 ...
be 03/25 02:15
Be님 원래는 어떤 시퀀서를 사용하셨었나요?
Skl 02/23 06:48
지난 달 컨셉은 그렇긴 했습니다. 플레이어 중심으로 돌아가 ...
be 04/10 17:23
음악이 궁금해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구입했습니다. MV2, MV ...
청명 04/08 0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