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zolog | profile | egloos
[mac] gigabit Lan network 구축
03152007 : 3com gigabit switch 5

gigabit

HDD를 구입하는 김에, 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Gigabit 구축을 위해 스위치를 마련했다.

gigabit

전원이 들어오면 3com 로고에서 빛이 나는 게 보기에 좋긴한데, 매우 구석에 둘 예정이라 소외.

node

사실 넷웍을 통해 파일을 주고받을 일은 거의 없다. 대부분 외장하드로 해결을 하는 상황이었으니까. 기가비트 랜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시험해보고 싶었던 것이 있었다. 그것이 바로 Logic node. 기가비트 넷웍으로 연결된 시스템의 CPU 자원을 가져올 수 있었던 것. 이것에 대한 많은 환상을 가지고 있었다. 처음 파워맥을 도입했을 때엔 듀얼 2.0으로도 충분히 굉장했었지만, CPU집약형 소프트신스들이 CPU를 점유해가는 속도는 그보다 더욱 빨랐다. 그러던 중 맥미니 코어듀오를 마련하게 되었으며, 코어듀오의 스펙이 G5 듀얼에 근접할 정도였기에 이를 node로 가져오면 대략 쿼드 시스템을 쓰는 것 같은 기분이 들 것만 같았다. 그 때부터 기가비트 넷웍에 대한 관심을 가져오고는 있었지만, 아주 절실한 것은 아니었고, 귀찮기도 했기 때문에 그저 버텨오고 있었다.

공유기에 다시 스위치를 연결하는 번거로움도 있었지만, 복리후생비를 쓰는 것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했다. 어찌되었든, 생각한 것 보다는 쉽게 넷웍 구성은 완료. OSX 10.4.9 업데이트로 인한 이런저런 꼬임현상이 문제였을 뿐.

하지만, Logic node는 만능이 아니었다. 가장 기대했던 것은 원하는 모든 플러그인의 프로세스를 node로 보내는 것이었다. 하지만, node로 보낼 수 있는 플러그인에 대한 제약이 거대했다. Logic pro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것들만 가능했던 것. 이론적으로 서드파티 플러그인들도 프로세스를 보낼 수는 있었겠지만, 확실한 보증을 위해 그들 것만 지원한 게 아닌가 싶다. Logic 8에서는 node의 활용폭이 더 넓어지기를 기대할 뿐.

PPC와 Intel 시스템 사이의 연결이라 Logic node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그러한 문제는 없었다. 그렇다면, 소위 말하는 해킨토시를 이용하여 노드 확장을 하는 것도 문제 없을 듯. 로직 내장 플러그인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겠지만. node 악기 트랙을 실시간으로 연주하기에는 미묘한 레이턴시가 거슬리지만, 플레이백 용도로는 나쁘지 않다.

Screen Recycler에서의 효율 향상도 기대는 했었는데, 생각한 만큼은 아니었다. 1600x1200 해상도는 기가비트 넷웍으로도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었을 지도.

reply



[PREV][NEXT]


IRiS ell studio ruminity=
admin

GET XML

bookmark
유료인게 좀 아쉽네요.
123 08/11 01:33
수오미숲과 비슷하네요.
우엉. 06/14 15:25
이건 큐베이스로 만들었습니다. 이전에는 케이크워크, 소나 ...
be 03/25 02:15
Be님 원래는 어떤 시퀀서를 사용하셨었나요?
Skl 02/23 06:48
지난 달 컨셉은 그렇긴 했습니다. 플레이어 중심으로 돌아가 ...
be 04/10 17:23
음악이 궁금해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구입했습니다. MV2, MV ...
청명 04/08 03:35